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시흥상공회의소

보도자료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시우회 11월 구본준 안산출입국·외국인사무소장 초청 간담회 성료
작성자 이동규 작성일 2024.11.05
첨부파일

시흥상공회의소는 지난 114일 의원회의실에서 구본준 안산출입국외국인사무소장 초청하여 시흥상의 의원 및 상공인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본준 안산출입국외국인사무소장 초청 의원(상공인)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서 성낙헌 회장은 상공인들을 위해 주요 외국인 정책에 관해 설명을 준비해 주신 구본준 안산출입국외국인사무소장과 행사를 준비해 준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에 전하며, 관내 기업들이 여전히 겪고 있는 인력난과 다양한 기업의 애로사항을 극복할 수 있도록 친기업적인 외국인 정책을 요청하였다.

 

구본준 안산출입국외국인사무소장은 함께 참석한 임원 소개에 이어 귀한 시간을 내어 참석한 상공회의소 의원 여러분과 외국인 정책을 설명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 주신 상공회의소 회장에게 감사를 전하였다.

 

인사말이 끝난 이후 시흥상공회의소가 지난 10월에 2주일간 조사한 시흥시 제조업체 외국인 근로자 및 지역 출입국·외국인사무소 관련 기업애로 및 건의 조사결과와 기업 애로 및 건의사항에 관해 사무국장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진행된 간담회에서 임정대 운영지원팀장은 안산출입국외국인사무소 소개에 이어, 출입국관리 제도의 이해 및 방향 등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진행하였으며, 질의응답 이후 진행된 오찬에서도 도시락을 함께 하며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이번 시우회 모임에서 발표한, 지난 10월에 2주일간 조사한 외국인 근로자 및 지역 출입국·외국인사무소 관련 기업애로 및 건의 조사결과에 관해 간략하게 정리하면,

 

먼저, 전체 재직 근로자 중 외국인근로자(동포 포함) 비중으로는 ‘10%미만’ 38.2%, ‘30~40%’ 18%, ‘10~20%’ 14.6%, ‘50% 이상’ 12.4% 순으로 응답하였다.

 

외국인 근로자 고용 관련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언어와 문화적 차이로 의사소통 어려움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높은 임금 부담이 각각 28.9%, ‘업무불성실, 근무태만 등 문제 근로자 관리 부담사업장 변경(고용해지)요구 및 무단 이탈각각 9.9%,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직업훈련 부재’ 8.5% 순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근로자의 체류 기간 연장에 대한 생각으로는 ‘3년 이상 추가 연장이 필요하다’ 43.7%, ‘현 체류 기간(최대 98개월)으로 충분하다’ 32.2%, ‘1~2년 연장이 필요하다’ 12.6% 순으로 조사되었다.

 

기업이 바라는 외국인력 제도개선 사항으로는 재입국 기간 완화’ 28.2%, ‘한국어/문화 교육 강화’ 15.3%,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직업 훈련 제공’ 13.7% 순으로 응답하였다.

 

외국인 근로자의 직무 적응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지원 프로그램이나 정책에서는 언어 교육 프로그램’ 49.6%, ‘직무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28.2%, ‘문화 적응 지원 프로그램’ 12% 순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근로자 사업장 변경(이직) 이유로는 임금 인상 목적’ 37.1%, ‘먼저 입국한 지인의 이직 권유’ 21.9%, ‘낮은 업무 강도를 찾아 이직’ 17.1%, ‘지인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이직’ 16.2% 순으로 조사되었다.

 

외국인 근로자 채용 시 필요한 정부 지원 정책에서는 인건비보조’ 29.1%, ‘한국어문화교육지원’ 22.3%, ‘기숙사 등 근로환경개선지원’ 17.6%, ‘신속한 취업알선’ 9.5% 순으로 응답하였다.

 

외국인 근로자 고용 과정에서 해당기관의 지원 서비스 만족 정도로는 매우만족’ 6.7%, ‘만족’ 34.8%로 응답업체41.5%가 지원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출입국외국인사무소에서 겪는 애로사항으로는 복잡한 서류 절차’ 35.0%, ‘긴 대기 시간’ 27.9%, ‘직원의 불친절한 응대’ 15.0%, ‘온라인 시스템의 불편함’ 10.7% 순으로 나타났다.

 

출입국외국인사무소 전반적인 서비스 개선을 위해 필요한 점으로 서류절차간소화’ 38.7%, ‘대기시간단축’ 22.6%, ‘온라인시스템개선’ 16.8%, ‘직원의 서비스교육강화’ 9.7% 순으로 응답하였다.

출입국외국인사무소 방문할 때 대기시간에 관한 질의에서는 ‘30분미만’ 20.2%, ‘30~1시간’ 41.7%, ‘1~2시간’ 22.6% 순으로 조사되었다.

 

출입국·외국인사무소 관련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응답자가 직접 기재한 48건을 살펴보면, ‘대기시간예약 어려움각각 22.9%, ’불친절한 응대‘ 18.8%, ’인력 부족‘ 14.6% 순으로 응답하였다.

 

출입국·외국인사무소 이용 만족도 현황으로 온라인 서비스(비자신청, 예약 등) 편리성 정도’ 40.4%, ‘언어 지원 서비스에 대한 편리성 정도’ 35.4%, ‘직원의 친절도와응대 태도의 만족도’ 39.7%, ‘비자 신청 및 갱신 절차의 복잡성 정도’ 22.9%, ‘방문 예약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에 대한 만족도’ 34.6%, ‘비자 신청 및 갱신 처리 시간에 대한 만족도’ 27.7%, ‘제공하는 법적 절차 및 정보 안내에 대한 만족도’ 26.5% 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시흥상공회의소는 조사결과 발표 이후, 응답업체의 기업 애로 및 개선 건의사항은 조사보고서와 함께 출입국외국인사무소에 전달하고 그 결과를 기업에 회신할 계획이다. .

 

 

 

이전글, 다음글
신한은행 다문화사랑카드 사회공헌후원금 전달
시우회 11월 구본준 안산출입국·외국인사무소장 초청 간담회 성료
2024년 4/4분기 기업경기전망(BSI) 조사 보고서

시흥상공회의소

(우)15073 경기도 시흥시 산기대학로 237 시흥비지니스센터 13층(정왕동)

Copyright (c) 2017 shiheungcci, All Right Reserved.